중학교 고등학교
총계
1학년 2학년 3학년 계 1학년 2학년 3학년 계
정원 20 20 40 80 40 40 40 120 200
현원 4 11 26 41 25 46 56 127 168
출처: 한겨레중·고등학교


2) 목표와 교육과정
한겨레중·고등학교는 ‘맑고 밝고 훈훈하게’라는 교훈 아래, 탈북
과정에서 받은 심리적 상처를 치유하고 남한 사회에서의 다양한 문
화 충격을 적절히 소화하여 잘 적응해 나갈 수 있게 한다는 목적으
로 설립한 학교이다. 탈북청소년의 특성을 반영하여, 건강한 심신의
조화와 기본학력의 정착으로 자신의 특기를 개발하고 개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자주적 교육을 목표로 한다.


한겨레중·고등학교의 특성화 기본방안은 인성중심의 열린교육,
학생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실천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교육공동체생
활 및 자연 친화적 활동, 특기적정교육 및 진로직업교육 강화, 가정
을 대신하는 학교, 교육방법의 개선 및 새로운 평가모형의 개발, 문
화 예술적 소질의 계발이다.


한겨레중·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은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교
과 활동, 재량활동, 특별활동으로 교육과정을 편성되어 있고, 교과활
동은 다시 일반 중학교에서 교육하는 보통교과와 영역별 선택과목을
포함하는 특성화교과로 구성된다. 특성화교과는 학생들이 남한사회에
문화적 이질감을 극복하고, 전인적인 인성을 계발하기 위해 개설되었
다. 특성화교과에서 학교선택으로는 마음공부, 국궁, 요가, 인터넷마
케팅, 연극치료, 생태환경, 컴퓨터일반 등의 과목을 개설하고, 학생선
택은 택견, 검도, 태권도, 영어, 일본어, 중국어, 사물놀이, 공예, 종이
접기, 생활도자기, 무용 등의 과목을 개설한다. 재량활동은 컴퓨터와
종교 등을 포함한 교과재량활동, 원예치료와 음악치료 등을 포한한


창의적 재량활동으로 이루어진다. 특별활동은 일반 중학교에서와 같
이 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으로 구성된다
(한겨레중 고등학교 학교교육계획, 2010). 이상을 정리하면, 한겨레중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남한 사회 적응, 심신적 안정, 기
초학습능력 배양 등을 주요 목표로 하여 교육과정이 편성되어 있다.
3) 경제교육 요소 분석
가. 사회과
한겨레중·고등학교 사회과 목표는, 첫째, 사회의 여러 현상과 특
성을 그 사회의 지리적 환경, 역사적 발전, 정치, 경제, 사회적 제도



WRITTEN BY
희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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