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처럼 소비자교육에 대한 개념 정의는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시
대에 따라 변화되고 있으므로 궁극적으로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요구되어지
는 소비자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발전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즉,현대사회에서는 자주적이고 책임감이 있으며,정보를 충분히 잘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새로운 소비자상이 요구되므로,소비자교육에
서는 이러한 소비자역할을 잘 수행함으로써 소비자주권을 확립하고 바람직
한 소비문화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소비자능력을 함양 시켜야 할 것이다(채
정숙 외,2008).
인간은 삶 속에서 끊임없이 선택을 하게 되고,선택의 결과를 경험하게
된다.선택의 문제는 우리의 무한한 욕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자원으
로 인해 발생하며,그 선택의 기로에서 현명한 선택을 하는데 필요한 사고
의 틀을 제공하는 것이 바로 소비자 교육이다.
이기숙 외(1998)는 가정에서의 소비 결정권이 성인에게서부터 아이들에게
넘어가고 있는 실정이므로 유아 소비자 교육이 필요하다고 하였으며,변길
희(2005)는 유아 소비자 교육의 필요성을 세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는
데 ‘첫째,오늘날의 유아는 현재의 소비자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둘째,최
근의 많은 연구에서도 소비자교육은 가능한 일찍부터 시작해야 한다.셋째,
소비자교육에 대한 효과는 즉시 나타난다고 하였다’고 하였다.또한 김연화
(2009)는 유아 소비자교육이 필요한 이유를 네가지 들어 설명하고 있다.첫
째,유아도 경제인으로 실질적인 소비 선택에 참여한다.둘째,유아기에 형
성된 경제 가치와 태도는 성인기까지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셋째,경제개
념은 유아기부터 단계적으로 발달한다.넷째,경제개념에 대한 이해와 합리
적인 소비태도의 형성은 체계적인 교육 활동을 통해 촉진된다.
'마시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전자 소액주주 22명이 삼성전자의 이사회 (0) | 2017.01.07 |
---|---|
형사법에 수용하는 경우에 고려되는 범죄구성 (0) | 2016.12.28 |
제약이 수반되었을 때 올바른 경제윤리적 기초 (0) | 2016.06.26 |
인문계 과정의 선택필수로 채택되었다.사회과의 비중이 전체 시수의 약 (0) | 2016.06.18 |
재력이 무한하다는 것을 의미한다.이러한 점에서 (0) | 2016.06.09 |
WRITTEN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