는 탈북청소년과 남한청소년을 직접 방문하여 설문 목적과 내용을


설명한 후, 설문지의 배부와 회수를 진행한다. 통계적 연구가설 검증
을 위하여 통계패키지 프로그램 SPSS 18.0을 사용하여 신뢰도 검증
과 빈도분석, 교차분석, T-검정, 분산분석, 회귀분석 등을 실시한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실증분석으로 구성되는데, 실


증분석에서 표본방법 및 표집의 크기에 있어서 일정 한계가 있다. 서
울과 경기 지역의 탈북청소년과 남한청소년으로 지역과 대상을 한정
하였고, 탈북청소년에 대한 정확한 정보 파악이 어려워 확률적 표집
이 이루어질 수 없었다. 또한, 탈북청소년의 경제의식의 특징을 분석
하기 위해 경제관련 태도, 소비행태, 금융행태 등 세 영역에 제한하
여 설문문항을 구성하였다. 이는 설문조사 대상의 연령과 경제활동
성향을 고려하여 선정하였다.
4. 논문의 구성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이를 이론적으로 체계화시키는
문헌연구와 탈북청소년과 남한청소년의 경제의식에 대한 실증 분석
으로 구성된다. 1장에서 연구목적과 연구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2
장 이론적 배경에서 경제교육과 경제의식을 정의한다. 3장 탈북청소


년의 경제교육 실태는 기본교육, 특성화학교, 대안학교의 사회과 교
육과정과 경제교육 내용요소 분석으로 구성된다. 이어서 4장에서는
실증조사를 통해 개인 변인·가정환경 변인·학교 경제교육 변인에 따
른 탈북청소년의 경제의식을 알아보고, 남한청소년의 조사결과와 비
교하여 탈북청소년의 경제의식 특성을 파악한다. 마지막으로 5장 결
론에서는 3장과 4장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탈북청소년을 위한 경제



WRITTEN BY
희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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