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성적 연구에서 설계 및 개발단계는 학습자들
이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문제의 개발, 문제를 풀어가는 과정을 전략적으로 배치하여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학습전략, 수업이 이루어지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전략적 배치를 고민하
는 환경개발의 단계로 나누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문제개발 단계, 학습전략 설
계, 학습환경 설계 등 각 단계에서는 기존 경제체험캠프가 각각 19회, 25회차
가 운영되며, 지속적인 프로그램의 개발, 교육환경의 개발이 있었으며, 이로 인
해 학습자와 학부모 등 수요자의 만족감을 제공할 정도로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하고 있다고 판단되어 현재 캠프에서 사용되고 있는 문제와 환경을 최
대한 활용하여 SNS 활용 교육을 위해 필요한 사항, 수단, 환경을 추가하는 방
향으로 접근하였다.
① 문제 개발 단계
본 연구에서 학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제시된 문제는 기존 'A'기관에서
제시되어 오랫동안 수정과 발전을 거쳐온 경제체험캠프의 문제에 연구자 및 전
문가들이 추가 분석과정을 통하여 개선된 사항을 반영하여 활용키로 하였다.
각 캠프에서는 최종의 학습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대과제가 있었으며, 모듈
화되어 있는 중간 과정의 학습 효과와 진행을 파악하기 위한 소과제 문제들이
별도로 [그림 Ⅳ-2]와 같이 구성되어 있었다.
'생활의달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각각의 사회이론이 경제문제에 있어 어떤 경제윤리적 관점 (0) | 2016.06.24 |
---|---|
경제교육 편제의 개선을 위해서는 우선, (0) | 2016.06.19 |
성격을통해 조울증, 분노, 극도의 흥분과 같은 스트레스 (0) | 2016.05.29 |
용이 단지 약간 변경되어 있는 것 (0) | 2016.05.22 |
가족들이 경험한 가족기능의 분열과 비일관성 (0) | 2016.05.19 |
WRITTEN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