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년 단원 내용요소
중학교 3학년
1. 인간과 공간
2) 자원개발과 공업발달
3. 인간과 사회
2) 민주시민과 경제생활
3) 시장 경제의 이해
·경제활동의 기본원리
·자원의 희소성
·기회비용
·수요와 공급
·시장의 역할
고등학교 1학년
6. 시민사회의 발전과 민주시민
2) 산업혁명과 자본주의의 발달
·산업혁명


·자본주의 역사
등과 관련시켜 이해한다. 둘째, 인간과 자연 간의 상호 작용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장소에 따른 인간 생활의 다양성을 파악하며, 고장,
지방 및 국토 전체와 세계 여러 지역의 지리적 특성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셋째, 각 시대의 특색을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역사적 전통
과 문화의 특수성을 파악하여 우리문화와 민족사의 발전상을 체계적
으로 이해하며, 이를 바탕으로 인류 생활의 발달과정과 각 시대의 문
화적 특색을 파악한다. 넷째, 사회생활에 관한 기본적 지식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현상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현대사회의 성격 및 민주적 사회생활을 위하여 해결해야 할 여러 문
제를 파악한다. 다섯째, 사회현상과 문제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지식
과 정보를 획득, 조직,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며, 사회생활에서 나타나
는 여러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탐구능력, 의사 결정 능력
및 사회 참여 능력을 기른다고 정리된다(한겨레중 고등학교 학교교
육계획, 2010).


한겨레 중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운영되는 경제교육
내용 요소를 학년별로 살펴보면, 다음 -10과 같다.
-10 한겨레 중·고등학교 사회과 경제 관련 내용



출처: 한겨레중 고등학교 ⟪학교교육계획⟫, 2010
일반 중학교의 사회과 교육과정에서와 마찬가지로 중학교 3학
년 1단원과 3단원에 경제활동의 기본원리와 시장의 기능 등의 내용
으로 구성되어 있다. 고등학교 1학년은 6단원에서 자본주의 역사에
대해, 고등학교 2학년은 한국의 경제발전에 대해 경제사적 관점에서
접근한다. 고등학교 3학년은 사회과 선택과목으로 경제 과목을 실시
하며, 2011년까지는 한국은행의 ⟪알기 쉬운 경제이야기(고등학생용)
⟫ 교재를 사용하였으나, 2012년부터 교학사에서 출판한 교과서를 주
교재로, ⟪맨큐의 경제학⟫을 보조교재로 활용한다.
교육과정 목표에서 보았듯이, 한겨레중 고등학교는 학생들이 남
한사회에 적절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교과학습과 인성적·문화적 측면
을 강조하고 있는 반면, 학생들에게 바람직한 경제 가치관을 함양시
키기 위한 실생활과 연관된 경제교육 측면에서는 보완이 필요하다.
나. 기타 교육


사회과 교육과정 외에 기타 과목에서 경제교육 관련 내용 요소
를 보면, 중학교 2학년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사회와 도덕’ 단원 중
생활 속의 경제윤리 단원이 포함되어 있다. 고등학교에서는 직업과
진로 교육을 통해 자격증과 경제활동 관련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아
울러, 방학 중에는 시장체험활동이 이루어진다.
4. 대안학교
1) 현황
탈북청소년을 위한 대안교육기관은 탈북과정에서 발생하는 심
리적 상처 치유와 학습공백 보완을 통해 남한사회에 원만히 적응할
수 있도록 특성화된 교육을 제공한다. 탈북청소년은 대안교육기관을
통해 보다 특화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탈북청소년들을 위한 대안교육기관은 통학형 대안학교, 기숙형
대안학교, 생활공동체, 방과후공부방, 성인야학 등이 있다. 이를 표로
나타내면 다음-11과 같다.



WRITTEN BY
희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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