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귀분석 결과를 보면 독립변인들이 신뢰감을 .

설명해주
고 있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하다. 다른 독립변수를 통제했을 때 공공재실험
수업은 강의식 수업보다 신뢰감을 .점(점 만점) 더 높인다. 여기서의 신
뢰감은 적절한 선택을 함에 있어서의 개인에 대한 자신감을 뜻한다. 공공재실
 


험의 구조상 이 실험이 자기평가와 자율성 함양에는 긍정적이지 못했지만 이
실험에 참여한 학생들은 자신의 선택에 자신감을 갖게 된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설명될 수 있다. 공공재실험에 참여한 학생들
은 도덕적합리적 자기인식형성을 하게 되고 지행괴리를 확인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거쳐 자기인식을 반성하고 개선하게 된다. 자기인식을 개선하게 되면
서 신뢰감이 증가한다. 예를 들어 의 당위적 의사결정에 관하여는


공동계좌에 부존 토큰 전부를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결정하였으나 자
기의사결정에 관하여는 무임승차를 통한 사익 극대화를 추구하기로(부존 토큰
전부를 개인계좌에 투자하기로) 결정한 한 학생을 가정할 수 있다. 이 학생은
공포된 공동계좌 투자 총 토큰 수를 보고 본인이 이기심이 적은 공동체에의
기여를 발생시켰음을 깨닫고 자기인식을 반성 및 개선하여 다음 라운드에서는
이전 라운드에서보다 많은 토큰 수를 공동계좌에 투자할 수 있다. 공공재실험
에 대해 높은 흥미와 긍정적 태도를 지닌 학생은 적극적으로 자기인식형성을
했다고 해석할 수 있다. 가설 ‘공공재실험 수업은 강의식 수업보다
신뢰감 함양에 더 효과적일 것이다.’는 채택되었다.


) 가설 검증 요약
아래 은 지금까지의 다중회귀분석 결과에 대한 요약이다. 총 개
의 주 가설과 부 가설 중에서 개의 가설이 채택되었다. 공공재실험에 대한
흥미와 태도 수준에 무관하게 채택된 가설은 개 흥미와 태도 수준이 가장
높은 수준(점)일 경우에만 채택된 가설이 개였다.



WRITTEN BY
희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