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소비자 교육의 필요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소비자 주권 실현을 위해 소비자 교육이 필요하며,그 시기는 유아
기부터 실시되어야 한다.소비자가 경제활동의 최상위 의사결정자로서 모든
경제행위가 소비자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소비자 주권(김혜선 외,
2002)은 교육을 통해서 실현될 수 있으며,소비자행동은 유아기와 아동기에
그 형태가 결정되며 특히 이때 습득된 소비자행동은 그대로 성인기까지 연
결된다(채정애,1983).그러므로 소비자 교육은 기초적인 습관과 성격이 형
성되는 유아기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둘째,유아 소비자의 발달적 특징과 현대 유아기의 특성으로 인한 소비자
문제로 유아기부터 소비자 교육이 꼭 필요하다.유아 소비자는 충동적이고
즉흥적인 발달적 특성으로 인해 소비 욕구를 절제하기가 어렵다.특히 최근
들어 어린이 시장의 규모가 확대 되었으며 유아들은 경품이나 쿠폰제공,끼
워 팔기 등의 상술에 현혹되기 쉽고,TV광고에 과도하고 무방비 상태로 노
출되어 있다.또한 내 아이는 기죽이지 않고 풍요롭게 키우겠다는 부모들의
잘못된 신념으로 인해 돈의 소중함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물건
을 아껴 쓰거나 물자를 절약하려는 노력이 부족하다.
셋째,최근 맞벌이 가정의 증가로 인하여 가정에서 책임지고 있는 생활교
육의 많은 부분을 유아교육 기관에서 실시하도록 요구되어지고 있다.소비
자 교육 역시 생활교육으로 과거에는 가정에서 실시되었으나 맞벌이 가정의
증가로 많은 유아들이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시간을 생활하고 있고,유치원
교육과정에 관련 교육내용이 포함되어져 있는 상황에서 유아 소비자교육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WRITTEN BY
희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