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해방 이후 오늘날까지 중·고등학교 교육과정 변천 과정
희순
2016. 6. 17. 14:34
해방 이후 오늘날까지 중·고등학교 교육과정 변천 과정
속에서 학교 경제교
육이 갈수록 상대적으로 미약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시점에서 경제교육의 현
황과 과제를 통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
다.
그 동안 이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던 대표적인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다
음과 같다.
1. 임해정 외 ‘고등학교 경제교육의 변천과정에 대한 비판적
검토’
임해정 외(2003)은 교육과정의 변천에 따라 고등학교 경제교육이 어떻게,어
떤 내용으로 편성되었는지 검토하여 찾아보고,그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
다.
교수요목기에는 ‘사회생활과’가 정규과목으로 채택되었고 공민,지리,역사 영
역별로 구분되었다.이 당시 경제교육은 2학년에서 미시경제학의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었는데,국민경제와 근로를 강조한 것은 주목할 만하다.
1차 교육과정은 ‘공민’을 ‘일반사회’라는 명칭으로 대치하였고,‘일반사회’가
사회과 전체 시수의 37.2%로서 다른 교과목에 비해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경
제교육은 주로 2학년 ‘경제와 사회’에서 전체 시수의 약 2.1% 비중을 차지하였
는데,비교적 중시되었음을 알 수 있다.경제원조에 의한 미국식 교육의 모방으
로 고전이론에 바탕을 둔 경제원론 일변도의 교육이 실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