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시따

SNS를 활용한 청소년 경제체험교육 모형의 수업 설계

희순 2016. 6. 1. 15:51

SNS를 활용한 청소년 경제체험교육 모형의 수업 설계


수업 설계(instructional design)는 교수자들이 의도하거나 목표하는 바를 수
업을 통해 전달하기 위하여 수업의 관련변인을 종합적, 총체적으로 계획하는
과정이며(Corey, 1971), 수업 설계의 목적은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
을 제공하는데 있다(Gagne & Briggs, 1989). 본 연구는 연구 방법론에서 기
술한 바와 같이 Dick & Carey(2009)의 교수 설계 절차에 준하여 분석, 설계
및 개발, 실행, 평가의 절차를 따라 교수 설계를 시행하였다.
(1) 분석단계
본 연구의 분석단계는 설계 및 개발 단계와 사전 단계에 걸쳐있으며, 학습환
경 분석, 학습자 분석, 학습과제 분석, 학습목표 및 평가의 개발을 포함하고 있
으며, 수업개발을 위한 정보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최미정,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