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정체성을 지니고 바람직한
하나둘학교는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정체성을 지니고 바람직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기본적인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을 기본 방향
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탈북청소년의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 변화
된 생활환경의 이해를 도우며, 적극적으로 자신의 삶을 개척해 나가
려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밝히고 있다. 아
울러, 자신의 기초학력 수준을 올바로 인식하고, 필요한 학력을 보충
하여 남한의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하나둘학교
의 주요 교육 목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탈북청소년의 정서적 안정과 함께, 남한 교육 제도의 적응을 위
해 하나둘학교는 다음과 같은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다.
-6 하나둘학교 과목별 시수 배당표
하나둘학교의 청소년반 교육과정은 총 399시간으로, 남한사회
이해, 교과 기초학습, 언어, 정서안정과 건강증진, 진로 탐색 등으로
이루어진다. 이 중에서 기초학습에 대한 시수가 200시간으로 전체 교
육의 절반가량을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가장 높다. 탈북청소년의 특
성상, 연령에 맞추어 적절하게 교육을 받지 못한 경우가 많아 기초학
력이 상당히 낮은 편이라는 연구 결과가 많고, 정규학교에 배치되었
을 때, 학교 교과과정에 따라가기 위해서는 부족한 기초학력을 보강
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기 때문이라 판단된다(이향규 외, 2010).
3) 경제교육 요소 분석
하나둘학교의 사회과는 탈북 청소년이 남한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본 지식과 기능, 가치,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
을 갖추도록 하는 교과이자, 하나둘학교 수료 후 대한민국의 중 고등
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에 적응할 수 있도록 현행 사회과 학습에 필요
한 기초 지식과 기능을 함양하는 교과이다.
하나둘학교의 사회과 교육과정은 두 가지 성격을 지니고 있다.
첫째, 탈북청소년이 남한에서의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본 지식과 기
능, 가치,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하
는 교과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둘째, 하나둘학교 수료 후 남한
의 중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에 적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교과
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중고등학교에 진학하는 상당수 탈북 청
소년들이 현행교육과정을 따라가지 못해 학업 성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하나둘학교에서 사회과 학습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기
능을 함양하는 것이 중요하다(이향규 외,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