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탈북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

희순 2016. 4. 20. 11:13




4. 선행연구
1) 탈북청소년에 관한 연구


탈북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는 탈북청소년의 학교생활 실
태 조사와 탈북청소년의 남한사회 부적응 요인에 대한 연구 등으로


분류된다. 이러한 연구들은 탈북청소년의 일반적인 성향에 대해서 다
루고, 학교생활이나 남한사회 적응과정에서 나타나는 남한청소년들과
구별되는 탈북청소년들의 특징에 대해 설명한다. 탈북청소년의 의식
이나 사회과 교육에 대한 연구와 탈북청소년의 경제교육이나 경제의
식에 대한 연구는 다양하게 다루어지지 않은 편이다. 주요 연구 내용
은 남한청소년과의 의식에서 차이가 있는지와 사회통합과 통일대비
차원에서 탈북청소년을 위한 사회과 교육과정의 방향에 대한 연구,
그리고 탈북청소년의 진로실태 조사 등이다.


탈북청소년의 의식과 사회과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이정우(2005)는 탈북청소년과 남한청소년의 분배정의와
평등에 대한 사회의식을 비교 연구하였다. 탈북청소년은 남한청소년
보다 전반적으로 평등에 대한 지지정도가 약했으며, 귀속, 결과, 사회
적 보상, 필요 등의 분배 기준 중에서는 결과에 따른 분배를 지지하
는 경향이 강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탈북청소년과 통일을 대비한
사회과 교육에서, 탈북청소년이 남한청소년과 완전히 다른 사고방식
을 지닌 존재가 아니라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시사한다.
김경준 외(2008)는 탈북청소년의 진로실태와 정책방안 연구를
통해, 탈북청소년의 진로의식은 진로와 관련하여 무엇이 부족한지 잘
알고 있고 진로에 대한 관심과 자신감이 비교적 높다고 설명하고 있
다. 탈북청소년의 일자리 경험은 남한청소년에 비해 2배 이상 많으


며, 절반 이상이 생활비 충당을 목적으로 하고, 진로결정에서 가장
고려하는 요인은 경제적인 것으로, 적성과 흥미를 가장 우선시하는
남한청소년들과 차이가 있다고 지적하였다. 이와 함께, 현장전문가들
이 탈북청소년의 직업능력 함양과 사회적응능력의 향상을 주요 과제
로 제시한다고 결론에 밝히고 있다.
윤황(2009)은 탈북청소년의 학교생활 실태를 조사하여 탈북청소
년의 학업 중도 포기가 학년이 올라갈수록 높아지며, 남한 내 학교제
도에 적응하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분석하였다. 탈북청소년을 위한 2
년제 특수정규학교 설립을 대안으로 제안하며, 기본 교육목표, 교육
방향, 교육내용, 학습방향의 차원에서 사회과교육 활성화 방안을 마
련할 것을 주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