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대인적 교섭 양식을 규정하는 종합적인 개념

희순 2016. 4. 19. 11:12

제의 대인적 교섭 양식을 규정하는 종합적인 개념이며, 이는 목적의
식, 방법의식과 함께 사회관의 근저를 포함하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한편, 사회과교육연구회(1995)는 경제의식이란 인간생활 기초를
이루는 물질적 재화의 생산, 분배, 소비행위 및 그것을 통하여 형성
하려는 사회관계 등의 경제적 현상에 관한 심리적 행동 인식 체계로


정의한다.
결국, 경제의식은 경제행위의 근간을 이루는 경제적 선택과 의
사결정을 밑바탕에서 도와주는 가치체계로서 설명될 수 있다. 이러한
경제의식은 경제활동의 목표를 정하는 가치의식의 하나로써 직접적
으로 노출되지 않고 다만 태도로 표출된다. 따라서 개인의 경제의식
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태도에서 나타나는 경제활동 성향 분석을 통
해서 가능하다.
3. 경제교육과 경제의식


경제의식의 변화는 경제교육을 통해 가능하다. 경제교육은 건전
한 경제시민의 양성을 목표로 하며, 무엇보다도 개인으로서 혹은 사
회의 구성원으로서 영위하게 될 경제활동의 기본원리를 충분히 이해
시키는 일이다(김상규, 1996). 경제교육을 통한 개인의 경제의식 형성
은 기본적인 경제지식과 함께 경제학의 방법론을 알아야 가능해 지


며, 경제지식은 탐구방법을 통하여 이해해야 한다. 이러한 기초 위에
서 경제학적 사고력이 형성된다. 또한 정의적 측면에서 경제윤리가
당면 경제 문제
기본경제지식
(연구방법)
탐구방법
경제윤리
(경제적 가치관)
경제에 대한 비판적 사고


경제의식의 함양
합리적 의사 결정 및 문제 해결
역할 수행
유능한 민주시민의 육성
필요하며 경제학적 사고방법과 경제윤리를 기반으로 하여 경제의식
이 형성된다. 이러한 경제의식을 가지고 개인 또는 공공의 경제 문제
를 해결하고 이를 행동으로 옮길 때 이는 곧 민주시민으로서의 역할
을 행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최병모, 1993).
경제교육은 경제현상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갖고 최소한의 경
제이해능력을 배양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경제생활 속에서
접하는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경제생활태도를 정립하도
록 한다. 그리고 경제의식은 경제교육을 통해 개인의 경제생활 행동
의 동인으로 내면화된다고 볼 수 있다
-2 개인·사회 경제 문제의 결정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