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적 교섭 양식을 규정하는 종합적인 개념
제의 대인적 교섭 양식을 규정하는 종합적인 개념이며, 이는 목적의
식, 방법의식과 함께 사회관의 근저를 포함하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한편, 사회과교육연구회(1995)는 경제의식이란 인간생활 기초를
이루는 물질적 재화의 생산, 분배, 소비행위 및 그것을 통하여 형성
하려는 사회관계 등의 경제적 현상에 관한 심리적 행동 인식 체계로
정의한다.
결국, 경제의식은 경제행위의 근간을 이루는 경제적 선택과 의
사결정을 밑바탕에서 도와주는 가치체계로서 설명될 수 있다. 이러한
경제의식은 경제활동의 목표를 정하는 가치의식의 하나로써 직접적
으로 노출되지 않고 다만 태도로 표출된다. 따라서 개인의 경제의식
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태도에서 나타나는 경제활동 성향 분석을 통
해서 가능하다.
3. 경제교육과 경제의식
경제의식의 변화는 경제교육을 통해 가능하다. 경제교육은 건전
한 경제시민의 양성을 목표로 하며, 무엇보다도 개인으로서 혹은 사
회의 구성원으로서 영위하게 될 경제활동의 기본원리를 충분히 이해
시키는 일이다(김상규, 1996). 경제교육을 통한 개인의 경제의식 형성
은 기본적인 경제지식과 함께 경제학의 방법론을 알아야 가능해 지
며, 경제지식은 탐구방법을 통하여 이해해야 한다. 이러한 기초 위에
서 경제학적 사고력이 형성된다. 또한 정의적 측면에서 경제윤리가
당면 경제 문제
기본경제지식
(연구방법)
탐구방법
경제윤리
(경제적 가치관)
경제에 대한 비판적 사고
경제의식의 함양
합리적 의사 결정 및 문제 해결
역할 수행
유능한 민주시민의 육성
필요하며 경제학적 사고방법과 경제윤리를 기반으로 하여 경제의식
이 형성된다. 이러한 경제의식을 가지고 개인 또는 공공의 경제 문제
를 해결하고 이를 행동으로 옮길 때 이는 곧 민주시민으로서의 역할
을 행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최병모, 1993).
경제교육은 경제현상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갖고 최소한의 경
제이해능력을 배양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경제생활 속에서
접하는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경제생활태도를 정립하도
록 한다. 그리고 경제의식은 경제교육을 통해 개인의 경제생활 행동
의 동인으로 내면화된다고 볼 수 있다
-2 개인·사회 경제 문제의 결정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