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지식 습득은 경제시민성 함양의 중요한 일부분
경제 지식 습득은 경제시민성 함양의 중요한 일부분이기는 하다. 하지만 경제
실험 수업은 경제 지식 습득을 용이하게 해주는 기능 외에도 많은 장점을 가
지고 있다. 가장 큰 장점은 학생들이 교실 경제실험의
실제와 유사하지만 교
수하고자 하는 경제적인 현상이나 이론을 분명하게 느끼게 해주는 통제적 환
경 속에서 직접 경제주체로서 활동할 수 있다는 점이다. 현대의 도덕교육은
도덕성이 자연스럽게 실천되는 상태를 도덕적으로 발달된 상태로 규정하고
있다. 경제시민성 또한 자연스럽게 실천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행동경제학
적 관점에서 보자면 경제시민성 교육에 있어 타인의 선택을 유도하는 부드러
운 개입인 ‘넛지(nudge)’가 필요하다. 정보의 개선과 공개를 통해 소비자 피드
백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것은 사회적 넛지 중 하나이다(Thaer and Sunstein
안진환 역 ). 경제실험은 정보의 개선과 공개에 기여할 수 있다.
경제실험의 시민성 교육 측면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이에 관한 연구는 거의
존재하지 않았다. 본인은 이에 의구심을 품고 유명한 경제실험 중 하나인 공
공재실험이 경제시민성의 구성요소인 공동체의식과 의사결정능력을 함양시키
는데 효과적임을 실증적으로 규명할 수 있었다. 공공재실험은 공공재에 관한
정보의 공개를 통해 시민 피드백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일종의 사회적 넛지이
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준다.
첫째 경제시민성 함양 효과가 입증된 공공재실험 수업을 좀 더 일반화시킬
필요가 있다. 단 세심한 실험 설계가 요구된다. 실험에 앞서 참여하는 모든
학생들이 실험의 구조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둘째 공공재실험 수업 수행 시 학생들이 공공재실험에 대해 높은 흥미와 긍
정적인 태도를 지닐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흥미와 태도 수준이 가
장 높은 수준(점)일 경우에만 채택된 가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 부분은
공공재실험 수업이 갖는 장점인 동시에 한계가 될 수 있다. 학생들이 공공재
실험에 흥미와 긍정적 태도를 보이지 않을 경우 의도한 경제시민성 함양 효과
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은 한계이다. 하지만 경제실험 수업이 강의식
수업에 비해 흥미로울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점은 장점이 된다. 경제실험에
대한 흥미 및 태도와 관련해서는 신기성(novety)을 어느 정도 허용해야할지
도 고려해봐야 한다. 신기성은 상황적 흥미를 이끌어내는 요인임과 동시에 실
험의 효과를 왜곡시킬 수 있는 요인도 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