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달인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는 소비자교육 관련 내용이 5차부터 도입
희순
2016. 7. 16. 13:12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는 소비자교육 관련 내용이 5차부터 도입
되어 6차,
개정 2007유치원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계속 강조되고 있다.김수진(1999),
문주영(2000),이기숙 외(1998),조미환(2004)는 6차유치원 교육과정에서 나타
나 있는 소비자교육 관련 내용으로 사회생활 영역의 기본생활습관,집단생
활과 사회현상과 환경 영역에서 ‘아껴서 생활하기’,‘두레의 소중함 알고 협
력하기’,‘경제생활에 관심가지기’,‘환경보전에 관심가지기’를 제시하고 있다.
변길희(2005)는 여기에 기본생활습관의 ‘질서지켜 생활하기’,개인생활의 ‘감
정과 욕구 조절하기’,집단생활의 ‘공공규칙 이해하기 지키기’를 추가 했다.
2007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 포함된 소비자 교육 내용을 살펴보면 사회
생활 영역과 탐구생활 영역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사회생활 영역에서
는 나를 알고 사랑하기,이웃과 더불어 생활하기,사회 현상에 관심가지기의
하위 내용으로 ‘나의 감정 알고 조절하기’,‘두레의 소중함 알고 협력하기’,
‘경제생활에 관심 가지기’에 잘 나타나 있다.또한 탐구생활 영역의 과학적
기초능력 기르기의 하위 내용으로 ‘생명체와 자연 환경 소중하게 여기기’에
서도 소비자 교육의 관련 내용을 찾아 볼 수 있다(교육과학기술부,2009a).
2007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내용 중 소비자교육 관련 내용은 <표Ⅱ-1>
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