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달인

위한 일련의 교육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희순 2016. 7. 15. 13:12

위한 일련의 교육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이기숙 외,1998).한국소비자보호
원(2010)은 소비자교육의 목표를 21세기 디지털경재시대에 걸맞는 자주적이
고 책임감 있는 정보화된 신소비자 양성이라고 하였다.신소비자란 소비생
활의 기본을 이해하여 자신의 가치세계를 인식·발전시키는 소비자,자신의
처지를 기반으로 사회적·경제적·생태 상황을 고려하여 합리적 의사결정을
내리는 소비자,소비자 권리와 책임을 이해하고 소비자 시민 역할을 잘 수
행하여 새로운 소비문화를 형성해 나가는 소비자를 말한다.미국 가정 학회
의 소비자 교육 위원회에서는 소비자 교육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이용 가능한 자원을 최대하도로 활용하게 하기 위하여 개인으로 하여
금 가치관을 명백하게 하고,목표를 확인하며,결과와 관련하여 대체 안을
신중하게 고려하게 함으로써 현명한 의사결정을 하도록 돕는데 있다.또한
소비자로 하여금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고,자신의 의사결정이 다른
사람의 복지에 미치는 광범위한 영향력을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책임 있는
소비자 시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서정희,허은정,
2005).앞서 살펴본 소비자 교육의 목적들은 공통적으로 소비자로서의 책임
과 권리를 인식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 교육의 내용은 이러한 목적을 바탕으로 구성되어야 하겠다.
이희자와 김수진(2000)은 유아소비자 교육의 내용을 소비자의식,구매,금
전관리,개인 및 공공자원의 사용,소비자권리와 책임의 영역으로 구분하였
으며,제미경,김영옥(2004)는 화폐,구매,소비자 권리와 문제해결의 세영역
으로 나누었다.배순영(2002)은 소비자 가치와 행동,시장에서의 소비자,소
비자 권리와 책임으로 나누고 하위내용으로 책임 있는 선택,자원관리,소비
자 행동 및 영향,제품정보,광고와 판매기법,상품과 서비스의 사용,권리와
책임,만족과 불만족의 표현으로 제시하였다.채정숙 외(2008)는 이기숙 외
(1998)의 내용을 참고로 하여 소비자주권과 자립을 위한 교육,자원관리 교
육,의사결정 교육,소비자문제해결 교육,건전소비문화 교육으로 나누었다.
한국소비자원(2010)은 소비자 교육의 내용으로 시장경제의 이해,합리적 구
매와 사용,소비자문제 해결 및 예방,신소비문화 형성으로 나누어 제시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