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중시하며 형성적으로 학습이 진행되는 구성주의적 구성일
희순
2016. 7. 10. 15:38
중시하며 형성적으로 학습이 진행되는 구성주의적 구성일
것, ② 제시되는
과제는 현장의 실제성과 맥락성 속에서 구성되고 제시되는 비구조화된 문제일
것, ③ 경험에 기반하여 자기주도성을 바탕으로 학습이 진행되어 성과물이 도
출될 것, ④ 문제 해결은 활발한 의사소통을 통해 창의적이고 통합적일 수 있
도록 환경을 구성할 것, ⑤ 교수자는 학습자들이 효율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
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격려하는 학습촉진자(facilitator)의 성격이어야 할
것 등 총 다섯 가지 범주였다.
한편, SNS 기반 학습의 모형 선택을 위해 SNS 를 기반으로 학습된 선행 사
례들을 검토하였으며, 사례의 평가 지표로서 ① 사전 단계 ② 기술적 환경 ③
학습자 분석 ④ 학습 컨텐츠 ⑤ 실제적 학습 ⑥ 웹 2.0 수용 ⑦ 구체적 과정
⑧ 교수자 역할 ⑨ 학습이력 및 히스토리 관리 ⑩ 모형화 여부 등 10 개 항목
을 도출하였었다. 상기 항목에 다양한 선행 사례를 대응한 결과 강인애 외
(2011)의 모형이 가장 구체적이며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어 경제체험교육과 결
합하기 위한 모형으로 선택하였다. 선택된 모형은 [그림 Ⅱ-8]과 같으며,
이 모형의 개발을 위해 강인애 외 (2011)는 다섯 가지 학 습 원 칙 인 사
회적 학습, 상시적 학습, 적응적 학습, 실제적 학습, 테 크 놀 로 지 기반
학습을 기초로 하 였 음 을 설명하였다.
이론적 배경에서 지금까지 도출한 경제체험교육과 SNS 를 활용한 학습 모형
의 원칙을 정리하면 <표 Ⅳ-1>과 같다.